Ⅰ. 독일문학의 역사
독일문학에서 1947년부터 1952년까지는 전후의 작가세대가 형성되는 시기였다. 볼프강 보르헤르트와 하인리히 뵐, 귄터 아이히는 이른바, ‘재고조사(在庫調査) 문학 Literatur der Bestandsaufnahme’이라고 불리는 작품들을 출간하기 시작했다. 여기에는 나치 시대에 관한 기록물에서부터
수많은 책들이 그리스의 미술을 말하고 있는데 그 책들의 공통점을 살펴본다며 그리스 미술이 우수하다는 것과 그것이 서양 미술의 근본이 되었다는 것을 인정하고 있으며, 많은 학자들이 역사적 배경·문화적 배경·사회적 배경에서 그리스 미술을 연구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작은 예술품 하나
우리는 일반적으로 인권은 인격을 가진 모든 개인에게 귀속해야 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단지 인간이라는 명칭하나로 어떠한 조건과 상황에 관계없이 존중받아야할 가치로 여겨지고 있다. 그러므로 인권은 사회의 구성원에 온갖 것을 요구하는 국가나 사회 등의 기관에 대해 갈등관계를 갖기도 한다.
맺 음 말
이제까지 우리는 칸트 철학의 체계 속에서 미학이론의 위치를 파악해 보았고, 그러한 미학이론의 전체적 틀 속에서 미론의 인식론적 근거와 자격을 알아보았다. 그리고 그러한 미론과의 연속적인 관계 속에서 숭고론의 문맥을 검토한 끝에 칸트가 제시하고 있는 미와 숭고 두 개념의 공통점
Ⅰ. 프리드리히 쉴러(실러)의 사상적 배경
쉴러는 ‘루드비히 라전어학교‘에 다닐 때부터 칼 군관학교의 전신인 ‘군관-보육학교’에 입학하기까지(1768-1773) 수년 동안 경건주의에 젖어 있는 어머니로부터의 강한 영향 하에 정통주의적 기독교의 폐쇄적 세계관에 접하게 되었다. 그러한 세계관에서
Ⅰ. 독일어(독어)의 통제이론
통제이론은 Chomsky(1981)의 지배결속이론과 Bresnan(1982,1995)의 어휘기능문법을 중심으로 발달되어왔다.
1. 지배결속이론 Government and Binding Theory(GB)
통제이론은 지배결속이론에서 연구가 많이 안 된 분야이다. 통제이론에서는 PRO가 어떤 조건에 지배를 받는지 또는 PRO와 공지표
지난 30년 동안 독일의 인문학은 줄곧 그 <정체성의 위기>와 대면해 왔다. 그간 해석학적․역사학적․문헌학적 경향에 변화를 주려는 과정에 언어학, 구조주의, 사회사, 탈구조주의, 해체주의 등 다양한 이론과 방법들이 도입되었으나, 그 어느 것도 독자적인 흐름으로 정착되지는 못한 채, 최근에